관람안내

PREVIEW INFORMATION

뭐하고 놀지?

조용한 수목원은 가라! 각종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사람들, 우리도 모르는 사이 바쁘게 움직이는 식물·곤충 세상 이야기, 정원 속 자연놀이 등 시끌벅적 신나게 돌아가는 아침고요의 다양한 모습을 만나보세요.

최근활동 목록

Wednesday Gardening 14차 '과일나무 가드닝'

2017년 08월 11일 체험

8Wednesday Gardening(줄임말:WG) 주제를 소개합니다.

상큼한 여름 과일나무 레몬 & 블루베리 화분 가드닝


​| 일시 : 201789일 수요일

​| 시간 : 오후 2~ 오후 3

| 장소 : J의오두막정원

| 인원 : 12 

 

매주 수요일마다 진행되는 WG는 매달 다른 주제로 가드닝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8월달은 여름을 맞이하여 상큼한 과일이 열리는 나무를 화분에 심어가는 프로그램을 준비하였습니다. 

 


 

오늘도 어김없이 손님맞이를 위해 1인 준비물을 말끔히 준비해놓았습니다. 1인당 제공되는 준비물에 대해서 보다 자세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재료들입니다. 일반적으로 집에서 분갈이를 하실 분이라면, 위 재료 중에 화분망과 상토, 화분은 꼭!!! 있어야 분갈이를 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재료들은 있으면 보다 아름다운 분을 만들어 줄 수 있지만 꼭! 있어야 하는 재료는 아니랍니다.

 

그런데 중요한 무언가가 빠진 것이 보이시나요? 화분에 식물을 심어가는 가드닝인데 식물이 보이질 않네요;;; 식물을 만나보실게요!!! 


 

먼저, 레몬나무입니다. 시중에서 아주 쉽게 만나볼 수 있는 레몬나무는 사실 라임나무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이번 가드닝을 위해 레몬나무를 구하려고 몇 곳에 전화해본 결과, 정말 라임인 경우가 많더라고요. 그래서 레몬나무를 구하기가 쉽진 않았습니다.  

이번 가드닝에 심겨지는 레몬나무는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뿌리에서 올라오는 부분에 비닐끈이 묶여 있는 게 보이실 겁니다. 이것은 바로, 접목의 흔적인데요. 

 

접목이란? 간략히 말해서 두 가지 식물을 서로 밀착시켜 접함으로써 하나의 독립개체를 형성하도록 하는 것인데요. 수목원에서 체험하는 심어가는 레몬나무는 탱자나무 줄기에 레몬줄기를 접목시킨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블루베리입니다. 우리가 흔히 블루베리라고 하면 짙은 보라색 껍질을 가진 열매를 생각하기 쉬운데요. 이번 가드닝에 식재되는 블루베리는 핑크레모네이드라는 품종으로, 핑크색 열매를 맺는 나무랍니다.  

핑크레모네이드 블루베리의 열매는 일반 블루베리보다 당도도 높고, 그 향이 아주 좋습니다. 실제로 먹어본 결과 깜짝 놀랄 만큼 향이 좋았습니다. 

 

 

이제 WG 시작합니다. 

 

  

선생님의 설명이 이어집니다. 선생님의 설명에는 레몬나무의 겨울나기, 꽃과 열매, 해충으로의 보호블루베리의 품종, 전정, 산성토양등이 있어요. 궁금하신 분들은 8월 마지막 수요일이 지나가기 전에 신청하는 걸로!!! 

 


 

선생님의 설명에 따라 화분망도 잘라보고, 독일 토분에 나무도 심어보고, 내가 심은 나무랑 기념사진도 남겨보고 해봅니다.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서로를 너무나도 잘 아는 중년의 부부와 이제 갓 서로를 알아가며 꽁냥꽁냥 사귀고 있는 커플, 그리고 동성친구끼리, 아이와 함께 온 가족. 이렇게 다양한 참여자를 만나 볼 수 있답니다 

 

.... 나는 혼자라서 안 되겠네? 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혼자오신 분들도 계시니깐요!!!

그리고 혼자오신 분들께는 선생님이 동행자가 되어드리니 걱정말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마지막 히든카드가 남았습니다!!! 두둥!!! 

 

  

천연 살충제 난황유 만드는 법을 간략히 소개한 뒤 필요하신 분들에게는 심은 과일나무에게 난황유를 뿌려드리고 있습니다. 사실 집에서 난황유를 만들어 쓰기에는 노른자 하나에 물 20L를 섞어야 하기 양이 너무 많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마요네즈를 이용하여 난황유를 만들어 쓸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해주세요.

 

이렇게 심은 두 그루의 과일나무는 들고 가기 편안하게 종이가방에 넣어드립니다. 조심히 조심히 가지고 가셔서 예쁘게들 키우세요 :)

이렇게 8월 가드닝을 소개해보았습니다. 소개글귀를 보고 나니 신청하고 싶으세요?

신청 방법은 아주 쉬워요!! 카카오톡 하시죠?

  

아침고요수목원 플러스친구를 추가해주신 뒤에 1:1채팅창에 원하시는 날짜 (8월 수요일) / 인원 / 성함 /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담당자가 확인 후에 전화를 드려 신청을 도와드립니다. 다만, 선착순 사전 예약이라 원하시는 날짜에 인원이 다 찼을 경우에는 예약을 못하시거나 대기자로 신청을 도와드리고 있으니 이점 참고해주세요.